토마스 프랑크 토트넘 홋스퍼FC 감독이 여전히 팀 내에는 손흥민(로스앤젤레스FC)을 완전히 대체할 선수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토트넘은 27일 오전 5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5/26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페이즈 5차전에서 파리 생제르맹에 3-5로 패배했다. 그러나 수비 라인이 연달아 흔들리며 결국 패배를 피하지 못했다.

'쏘니 다시 와주면 안될까?' 토트넘 '골+억제' SON 빠지니 축구가 안된다... 프랑크 감독 하소연 "지금 선수들, 손흥민 수준엔 못 미쳐"

스포탈코리아
2025-11-27 오전 10:56
121
뉴스 요약
  • 토마스 프랑크 토트넘 홋스퍼FC 감독이 여전히 팀 내에는 손흥민(로스앤젤레스FC)을 완전히 대체할 선수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 토트넘은 27일 오전 5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5/26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페이즈 5차전에서 파리 생제르맹에 3-5로 패배했다.
  • 그러나 수비 라인이 연달아 흔들리며 결국 패배를 피하지 못했다.
기사 이미지

[SPORTALKOREA] 황보동혁 기자= 토마스 프랑크 토트넘 홋스퍼FC 감독이 여전히 팀 내에는 손흥민(로스앤젤레스FC)을 완전히 대체할 선수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토트넘은 27일 오전 5시(한국시간) 프랑스 파르크 데 프랭스에서 열린 2025/26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페이즈 5차전에서 파리 생제르맹에 3-5로 패배했다.

최근 극심한 득점 부진에 시달리던 토트넘은 이날 리샬리송의 선제골과 랜달 콜로 무아니의 멀티골로 오랜만에 공격에서 활기를 찾는 듯 보였다. 그러나 수비 라인이 연달아 흔들리며 결국 패배를 피하지 못했다.

비록 3득점을 기록했지만, 토트넘의 시즌 최대 고민은 여전히 '득점력'이다. 표면적인 숫자만 보면 프리미어리그에서 20골을 기록해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결정적인 순간 해결해줄 확실한 피니셔가 없다는 점이 문제다.

특히 손흥민처럼 역습 상황에서 위협적인 자원은상대 라인을 끌어내리는 역할까지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PSG전에서도 보다 위협적인 공격수가있었다면 실점을 줄일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로 인해경기 후 프랑크 감독의 사전 인터뷰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한 기자가 "수비 조직을 먼저 구축한 뒤 그 위에 더 공격적인 축구를 올리는 데 얼마나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라고 묻자프랑크 감독은 먼저 "그렇게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고 답하면서도 윌슨 오도베르를 직접 언급했다.

프랑크 감독은 "오도베르는 환상적인 선수고 잠재력도 엄청나다. 지난 시즌에 비해 분명 한 단계 성장했다. 개인적으로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칭찬했다. 그러나 곧바로 손흥민과의 차이를 인정하며 현실적인 한계도 설명했다.

그는 "오도베르는 아직 구단의 전설인 손흥민을 완전히 대신할 수준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지난해 활약했던 손흥민, 제임스 매디슨, 도미닉 솔란케, 데얀 쿨루셉스키 같은 핵심들과 비교하면 현재 공격진 오도베르, 브레넌 존슨, 사비 시몬스, 마티스 텔, 히샬리송은 아직 그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실 프랑크 감독은 앞서서도 손흥민의 공백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바 있다. 지난 9월 비야레알전(1-0 승) 직후 그는 "왼쪽 측면은 아직 완벽하지 않다. 단순하게 해결해야 할 장면에서 공을 잃는 경우가 많았다"며 손흥민이 떠난 뒤 생긴 전술적 손실을 인정한 바 있다.

당연한 상황이다. 토트넘은 손흥민이 LAFC로 떠난 이후 콜로 무아니를 제외하면 이렇다할 보강을 하지 못했다.

손흥민은 스트라이커가 아님에도 프리미어리그 통산 333경기에서 127골 77도움을 기록, 리그 역대 공동 16위에 올라 있다. 특히 2021/22시즌에는 35경기 23골로 아시아 선수 최초 프리미어리그 득점왕에 오르며 역사를 썼다.

거기다 앞서 말했듯 토트넘이 상대를 억압하는 역할까지 해줬다는 점을 감안하면 토트넘은 오는 겨울 이적시장에서 손흥민의 공백을 메울만한 선수를 영입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팟몹,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스포탈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s://yourfield.nexon.com/ourfield/social-ground?utm_contents=yf_banner
댓글 0
0 / 300
출석체크하고 포인트 적립! Daily Reward출석체크하고 포인트 적립! Daily Reward
© 2023 NEXON Korea Corp. All Right Reserved.